1월 2017

사랑의 편지 1월 29일

 

설날입니다. 이 곳 캐나다에서는 Chinese Lunar New Year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Lunar New Year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물론 우리는 우리 고유의 명절로 부르는 설날이라고 말합니다.

한 해가 시작되는 시간입니다. 음력을 사용하는 것은 농사와 관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계절과 시간의 계산에는 달의 차고 지는 것이 더욱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우리 시대의 2017년의 출발은 그렇게 좋은 소식을 안고 출발하지는 않았습니다. 대한민국의 대통력이 탄핵되어 헌법재판소의 심리가 진행중에 있고 사상초유의 광범위한 국정농단에 대한 특검수사가 진행중입니다. 이렇게만 본다면 혼란과 분열이 우리 사회를 뒤덮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혼란과 분열은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한 몸살이라고 생각할 때 2017년의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릴 때 기억으로 그믐날이면 목욕을 하고서 새해를 맞았습니다. 묵은 때를 벗긴다는 의미였을 것입니다. 이제는 몸의 때만 벗길 것이 아니라 마음의 때를 벗기고 우리 사회 곳곳에 감추어져 있었던 불의를 드러내어 정화시키고 새로운 시대를 향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부패한 이스라엘을 향하여 내가 새 일을 행하리라고 하셨습니다. 새로움의 주체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 사막에 강을 내시고 길을 내시며 사막으로 나무가 자라게 하시고 푸른 동산이 되게 하실 것입니다.

한 해 동안에도 주님이 행하실 새로움을 소망하며 주님과 동행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사랑의 편지 1월 22일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명기64-5)

사랑은 놀라운 힘과 역사가 있습니다. 사랑은 죽음보다 강합니다. 사랑은 모든 것을 내어 줄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그 사랑의 하나님께서 자신의 유일한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죄인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박혀 죽도록 내어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 이스라엘을 향해서 오직 하나님만을 사랑하라고 하셨습니다. 우리의 전부를 요구하시는 하나님은 자신의 전부를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래서 오직 당신 자신만을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사랑하라고 하신 것입니다. 자신의 모든 것을 다하여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우리에게 우리들도 모든 것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하셨습니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늘 사랑에 목말라 있습니다. 그러나 그 사랑은 때로는 너무나 이기적인 사랑일 때가 많습니다. 나는 마음을 다하지 않는데 상대를 향해서는 너는 마음을 다해서 나를 사랑하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러한 이기적인 사랑과 또 마음을 다하지 않는 사랑으로 살아가면서 확인하는 결과는 결국 사랑하지 못하는 자신을 만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들에게 나는 너희의 유일한 하나님이라고 하셨습니다. 그 말의 뜻은 나는 너희를 전심으로 사랑하는 유일한 하나님이라는 의미입니다. 또 하나님 외에는 우리가 진정으로 사랑할 대상이 없다는 뜻입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우리의 유일한 사랑의 대상입니다. 그 하나님을 온 마음을 다하여 사랑하는 삶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 Log In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the CAPTCHA.